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87 - 3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TT(Over The Top)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인 넷플릭스(Netflix)의 사례를 조명함으로써 기존의 전략 경영에 대한 연구 모델과는 다른 동적 역량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전략을 살펴보고 있다. 타 경쟁사와 비교가 불가할 정도로 압도적인 지위를 선점, 수성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성장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글로벌 기업의 동적 역량을 발휘하고자 넷플릭스가 실행한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의 동적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요구되는 어떠한 능력들에 주목했는지를 분석하고, 동적 역량이 온전히 발현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기업은 감지와 이해(sensing), 기회 포착과 창출(seizing), 자원과 핵심 역량의 재편과 실행(transforming)을 통해 동적 역량을 발현할 수 있으며, 민첩성(agility)이 수반된 조직의 실행을 통해 동적 역량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명실상부한 세계 1위 글로벌 OTT 기업의 동적 역량을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OTT 관련 기업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적 역량을 갖춘 OTT 기업이 급격한 성장을 하면서 맞이하는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향후 OTT 기업 연구의 토대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