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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협 (동아대학교) 이상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5 - 3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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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은 세계가 지향하는 지속가능성 즉, 경제, 환경, 그리고 사회적 차원을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통합시키고 이를 측정 및 평가하여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리회계문헌에 따르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적절히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기업의 계획 및 목표, 전략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되는 수단으로 새로운 개념인 지속가능성 성과측정시스템(Sustainability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이하 SPMS)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SPMS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설계 및 구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을뿐, SPMS가 구축되고 설계되었다면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SPMS의 이용방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PMS의 이용방식에 대한 연구는 대표적으로 최고경영진을 대상으로 하는 Simons(1990)의 진단적/상호작용적 이용과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Grafton et al.(2010)의 피드백/피드포워드 이용으로 각각 연구가 수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MS의 이용 방식으로 Simons(1990)의 진단적/상호작용적 이용과 Grafton et al.(2010)의 피드백/피드포워드 이용을 모두 살펴봄으로써 SPMS의 특성에 대해 실무적으로 살펴보았다. 왜냐하면 최근 권한위양, 임파워먼트 등으로 최고경영진 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의 책임과 역할이 강조됨으로써 이들 모두 기업의 중요한 의사결정 주체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은 SPMS의 진단적/피드백 이용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모니터링 및 비교분석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으며, SPMS의 상호작용적/피드포워드 이용을 통해 지속가능성 이슈를 해결하고자 조직구성원들과 토론 및 회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관심과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시각을 찾기 위해 이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포함시키고 이에 대한 성과를 평가 및 비교하며, 지속가능성 관련 이슈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이 지향하는 지속가능성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SPMS의 이용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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