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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훈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3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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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동기 문해력의 발달 격차 문제를 진단하고 한국 공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문제해결의 방안을 모색한다. 먼저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아동기 문해력의 개념을 탐구한다. 아동기 문해력은 최근 문해력 발달을 인간의 사회문화적 발달을 중심으로 규정하려는 학계의 주류적 흐름에 따라 등장한 개념으로 초기 아동기 문해력, 중기 아동기 문해력, 그리고 청소년 문해력을 아우른다. 한국의 학제를 기준으로 볼 때 아동기 문해력은 출생 직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문해력 발달 양상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초기 문해력이라 불리는 초기 아동기 문해력은 학교에 들어올 무렵 이미 심각한 발달 격차를 보이며, 학교생활의 시작과 함께 그 발달 격차가 심화되고 증폭된다. 초기 아동기 문해력의 발달 격차는 중기 아동기 문해력의 발달 격차로, 그리고 청소년 문해력의 발달 격차로까지 이어진다. 아동기 문해력 발달 격차에 대한 문제해결의 포인트는 문제의 출발점에서 매튜 이펙트의 고리를 끊는 초기 문해력 조기 개입 정책이다. 초기 문해력 조기 개입의 핵심은 초등학교 저학년, 특히 1학년 아동들이 문해력 발달의 측면에서 동일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는 교실 수업과 개별화 수업이라는 두 개의 트랙으로 구현될 수 있다. 후자는 교실 수업이 효과가 없는 문해력 발달 최저 수준의 아동들에게 단기의 집중적인 개별화 수업을 하여 평균 수준을 따라잡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초기 문해력 교육 전문성을 갖추고 개별화 수업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 교사가 양성되고 배치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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