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박지희 (청주 수성초등학교) 김정은 (목포 산정초등학교) 박도현 (울산광역시교육청) 백지아 (목포산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6 - 151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에 대한 각 지역의 운영 실태 조사를 통해, 각 지역의 연수 운영 현황,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추출하는 데 있다. 먼저 그 현황을 살펴보면, 세종과 울산, 전남과 충북 교육청 4개 지역 모두 직무연수의 일종으로 이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있으며, 4개 지역 모두 1∼2학년 담임교사를 연수 대상에 포함하고 있으며, 세종과 울산의 경우 60시간, 전남과 충북은 90시간으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각 지역별프로그램 운영상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모두 ‘교과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12개 연수 공통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하지만, 연수 프로그램 내용에 비중 차이가있으며, 특강 횟수나 주제에도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실태 조사 결과, 다음과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문해력 발달에 있어 읽기 발달 영역과 쓰기 발달영역에서 균형적인 접근법이다. 둘째, 실행연구와 컨설팅에 기반한 교사 전문성 확장연수 프로그램 개발이다. 셋째, 연수의 질을 균질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모델을 구축하는 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