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210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의미 있는 읽기 활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및 수행 양상을 문화역사적 맥락에서 분석하여, 읽기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목적표집방법으로 7명의 우수한 고등학생 독자를 선정하여 의미 있는 읽기의 활동체제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의 3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독자 역할의 다층위적 수행에 대한 읽기 교육이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읽기 교육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읽기’와 ‘텍스트로 읽기’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셋째, 읽기 공동체와의 주체적 협상을 통해 공동체의 변화 및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주도성(agency) 신장을 위한 읽기 교육 논의가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들이 경험하는 여러 읽기(readings)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간극을 조율할 수 있는, 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불안감을 주는 교육이 아닌 안정감과 신뢰를 주는 읽기 교육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