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준 (University of Minnesota)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몰입의 방식이나 정도가 학생들의 성취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학생 몰입과 읽기 몰입에 대한 연구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몰입 개념이 어떻게 정의되고 어떠한 속성들을 가지고 있는지가 여전히 불분명하며, 그와 유사한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도 명확하지 않다는 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 속에, 본 연구는 몰입 연구를 위해 논의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쟁점들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읽기 동기와 읽기 몰입의 관계가 명확해져야 하고, 둘째, 읽기 몰입의 하위 차원으로 무엇이 왜 규정되어야 하는지가 합의되어야 하며, 셋째, 적성 혹은 사건으로서의 몰입 중 어떠한 관점을 왜 취해야할지 고려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 세 가지 쟁점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고, 읽기 몰입의 선행 조건, 읽기 몰입, 읽기 몰입의 결과가 서로 상호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