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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미란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10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1 - 125 (25page)
DOI
10.21211/JHUM.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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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급속하게 확장되고 있으며 대학 기초교양교육에서도 빠질 수 없는 교육영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학 현장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활용 교육의 차원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물론 미디어학과 및 언론정보학과 같은 미디어 매체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영역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교육 범주를 세우고 목표를 만들고자 하는 시도는 있다. 이때 우리가 주목할 점은, 그렇다면 미디어학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기초교양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어떤 측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가이다. 핵심은 대학의 기초교양교육이 가지는 역할과 그 의미에 있다.
2008년부터 진행된 교육역량강화지원사업 아래 현행 대학들의 교육역량강화의 방향이 각 대학의 건학이념 및 교육이념을 반영한 특성화된 교양교육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게 했고 그 결과 전공 교양 영역할 것 없이 융합 교육을 지향하게 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나 기초 토대 없이 실행되다보니 그 실효성이 불명확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영역이 바로 융합교육을 위해 활용 방안으로만 소환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더 이상 전문적인 영역이 아니며, 현대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이다. 그러므로 대학은 예비사회인인 대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역할은 기초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의 기초교양교육 영역이어야 한다. 대학 기초교양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개발은 새로운 융합 교육의 방향 설정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본고는 바로 이 지점에 주목하여 대학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2. 대학 기초교양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 대학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비교과 운영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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