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21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부모 253명과 교사167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중복 표기하거나 불성실하게표기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부모 197부와 교사 16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부모와 교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한 후 부모와 교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부모와 교사의 요구는 가족지원 프로그램 종류, 생활지도와 발달지원을위해 가족에게 제공해야 할 가족지원 프로그램, 가족지원 프로그램 진행 시 협력을 원하는 전문가 구성원에 대한 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의가족지원 프로그램 요구에 따른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효과적인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