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37 - 175 (39page)
DOI
10.31863/JSE.2020.04.36.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과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경기도 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 부모 253명과 같은 원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담당 교사 1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문항은 대상자의 기초사항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불성실하게 표기하거나 중복 표기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부모용 197부와 교사용 164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부모와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은 모두 높았다. 둘째, 부모의 인식은 월 평균 소득과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의 인식은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는 부모참여 지원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족 상담지원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서 부모와 교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과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578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