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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영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25 - 5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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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철학은 인성의 축을 지적, 도덕적, 시민적 인성으로 구축하고, 듣기와 말하기에 기초한 대화를 통해, 지적 인성의 열린 태도와 도덕적 인성의 존중과 배려, 시민적 인성의 의사소통과 소통과 협력의 덕을 키우는 의의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 어린이철학은 또 다른 테크닉인 탐구공동체의 건설을 통해, 친구들에 대한 존중과 비판적, 성찰적 사고, 자기 수정 및 친구들과의 협력 등으로 지적, 도덕적, 시민적 인성의 덕을 함양케 하는 의의 또한 지닌다. 대화와 탐구공동체가 전개되는 수업과 교실이 도덕적, 시민적 인성 함양을 가능하게 하는 장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교실 수업과 교실 밖 활동의 이원화를 거부하며, ‘지금 여기서’ 인성함양의 유의미한 방법과 실천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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