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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간체첵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윤수인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박혜신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5 - 27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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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몽골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으며 문화상품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몽골의 수도인울란바토르 도시의 정체성을 담은 랜드마크를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먼저, 이론적 고찰에서 랜드마크와 문화상품의 정의하고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첫째, 몽골 문화상품 중심으로 한 연구는 미비하였으며, 둘째, 몽골 문화상품의 종류는 주로 문방 소품, 장식품, 패션액세서리들이 주를 이루었고, 부엌 소품, 생활 소품 같은 경우에는 사례가 미비하였다. 그러나 한국 문화상품은 부엌 및 생활소품을 포함한 사례와 종류가 다양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작품 제작은 설문조사를 통해 울란바토르 랜드마크 2개를 도출하여 트렌드 및 컬러를 반영하였고, 선행연구에서 국내에 가장 많은 문화상품사례 종류인 문방 소품과 생활 소품을 선택하여 2세트의 디자인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상징성이나, 인지도 등에적합한 몽골 울란바토르의 랜드마크를 수집 할 수 있었고, 이국적 정서를 그리워하는 국내인들을 위한 디자인 시안들을도출할 수 있었다. 이어질 후속 연구에서는 디자인 시안으로 제시된 것들이 실제 시제품으로 제작되어 소비자조사를 통한발전 발향이 논의되기를 바라며, 본 연구가 몽골을 소재로 디자인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선행연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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