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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민욱 (대구대학교) 김우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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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교사들의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증강․가상현실 활용실태, 인식 및 TPACK 수준을 조사하고, 교사 배경변인이 이들의 TPACK 수준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전국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재직하고 있는 특수교사 총 18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다중반응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Kruskal-Wallis 검정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절반 이상의 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 교육에 증강․가상 현실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한다고 해도 그 빈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교사의 지식 및 활용역량 부족이 증강․가상 현실 활용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원요구로는 장애학생 특성과 교육과정에 맞는 콘텐츠 개발 및 지원을 가장 많이 언급하였다. 또한 전반적으로 특수교사들의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증강․가상현실 활용 관련 TPACK 수준은 낮았다. 특수교사의 배경변인 중 성별, 기관유형, 테크놀로지 활용 연수시간 및 테크놀로지 활용 수준에 따라 이들의 TPACK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의 효과적인 증강․가상 현실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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