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원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89 - 2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이하 TPACK)의 양상과 테크놀로지 활 용 실태를 알아보고, 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를 위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공·사립유치원 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평균 이상의 TPACK을 갖추고 있었다. TPACK의 구성요소 별로는, 교과내용 지식과 교육학 지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테크놀로지 지 식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은 높은 반면, 테크놀로지 활 용 빈도는 다소 낮았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은 전반적으로 정적 인 관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TPACK의 구성요소 중 테크놀로지 지식, 테크놀로지 교과내용 지식, 테크놀로지 교육학 지식과 테크놀로지 활용 빈도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또한 TPACK 의 모든 구성요소와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이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TPACK과 테크놀로지 활 용이 관련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TPACK 함양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테크놀 로지를 적극적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