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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전옥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5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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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원불교적 관점에서의 수용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수용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자기수용과 심리적 수용의 측면을 통해 크게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는데, 하나는 자신의 다양한 측면들뿐만 아니라 자신이 처한 현실적이고 환경적인 측면까지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이며, 둘은 내적인 사건들을 회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면서 기꺼이 그리고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원불교적 관점에서의 수용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원불교적 관점에는 진리적인 차원이 포함되어 있는데, 상대적 수용과 절대적 수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대적 수용은 진리의 인과적 측면에 바탕해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차별적이고 현상적인 사건들을 지은 바에 대한 결과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며, 절대적 수용은 일체 분별이 없는 진리의 본성으로부터 갖가지 분별과 차별현상들이 일어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지켜보고 경험하는 것이다. 원불교 마음공부 사례를 중심으로 수용의 역할을 탐색한 결과, 수용은 안정, 통찰, 정의와 은혜를 가져오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은 마음공부의 다양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마음공부가 지속됨에 따라 수용이 거듭되면서 내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원불교 내에서 주목하지 못했던 수용에 대해 탐색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심리학에서의 학문적 성과를 참고하여 원불교 내에서도 수용에 초점을 맞춘 마음공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마음공부의 보다 세밀한 과정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시도하는 일이 될 것이며, 수용이라는 일반적인 주제를 가지고 원불교인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보다 구체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인격 단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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