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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69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7 - 25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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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성 상실로 인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인성교육의 다각적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원불교 마음공부 기반 인성교육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동향과 과제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원불교 마음공부와 인성교육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인성함양을 위한 원불교 마음공부 연구관련 선행자료 분석을 통해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원불교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연구는 1996년 김귀성의 인격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를 시작으로 2000년 이후 활발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실험연구가 8편, 조사연구가 4편, 사례연구, 문헌연구가 각 2편으로 실험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다. 대상별 연구 동향은 유아, 중학생, 대안학교 학생, 대학생으로 학령기 청소년이었다. 프로그램에 활용된 원불교 교리는 일상수행의 요법 1조 · 2조 · 3조, 유무념, 일기법이었다.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개인적 측면의 효과보다 사회적 측면의 효과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원불교 마음공부가 보편적 인성교육의 대안이 되기 위한 향후 과제를 6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프로그램의 체계적 개발과정과 이에 대한 효과검증, 단계별 세분화된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교리 활용, 보편화된 전달법, 대상을 성인으로 확대, 끝으로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의 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원불교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기초 마련과 연구동향 분석을 통한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원불교 마음공부와 인성교육
Ⅲ. 원불교 마음공부 기반 인성교육 선행연구
Ⅳ. 결론 및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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