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2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종교사회에서 중층신앙을 하는 한국인의 현실을 감안하여 다종교교육의 가능성을 탐구한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종교와 신앙을 강조하는 종단 상황과 둘 이상의 종교에 영향을 받는 신앙인의 처지에 주목한다. 한국은 다종교사회이고 한국인은 복수종교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한국의 종교문화를 살펴보면 다원성이 특징이고 다종교적 층위와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종교 간의 접촉으로 혼합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한국의 다원적 종교문화에서 한국인의 종교체험은 중층적이다. 한국인의 신앙적 중층구조란 이러한 다원적 문화가 지닌 영성적 풍요와 그 창조적 적용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이 지닌 신앙적 중층구조는 다원성과 배타성 사이에서 정당한 위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다원문화를 승인하고 수용하는 종교교육이 필요하다. 필자는 이러한 방향의 종교교육을 다종교교육으로 이해하였다. 다종교교육은 종교의 배타성과 종단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이웃 종교에 대한 열린 자세를 지니도록 안내하는 것이어야 한다. 파울러와 모란에 따르면 진정한 다종교교육은 학습자가 이웃 종교에 관심을 보이는 성인의 단계에서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