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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귀성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종교연구 제82집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3 - 83 (21page)
DOI
10.21457/kars.2022.4.8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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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종교교육의 관점에서 한국종교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 로 ‘과연 종교교육의 과제는 무엇인가 ‘라는 성찰과 전망을 설정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종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종교교육이 이뤄지는 공간. 종교교육의 내용, 종교교육의 방법, 종교 교육의 목적 및 종교교육 매개체 등을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교육의 관점에서 한국종교는 종교교육을 위한 구성원 간(학생, 교사, 종단, 학부모, 정부 등)협업의 지혜를 발휘하길 기대한다. 둘째, 새로운 의사소통 매체의 연구와 개발을 요구받는다. 그동안 종교교육의 주요한 매개체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였다. 그러나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체제에서 이 매개체들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는다. 셋째, 종교를 위한 종교보다는 인간을 위한 종교로의 거듭남이다. 그동안 한국의 종교교육은 한국이 처한 종교적 현실 속에서 종교단체의 주도하에 전개되다 보니 교육적이기보다는 종교적이라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인간의 생명, 환경, 조화와 협력 등이 더욱 절실해질 전망이기 때문에 인간중심의 종교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끝으로 종교교육이 한국종교, 국민과 함께 공유되는 대상이 되려면 종교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공동 연구와 개발(R&D)을 통해 새롭고 창의적 출구를 마련하는 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종교의 성찰과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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