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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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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제교육의 정체성을 탐색하여 현행 학교 및 학교 밖 경제교육이 그것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경제교육을 둘러싼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해결방향을 모색하였다. 경제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경제사회화 과정을 통한 경제적 민주시민성의 함양에 있다. 따라서 경제교육의 정체성은 경제적 민주시민성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 경제교육에서 발생하고 있는 혼란과 혼선의 근본 원인은, 교육부가 그동안 과도하게 경제교육의 연계성에 매몰되어 대학의 경제학원론에 준해서 그 내용체계를 편성해 왔기 때문이다. 현행 경제교육의 실태를 정체성에 입각해서 파악해 본 결과, 학교 밖 경제교육이 학교 경제교육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학교 경제교육은 한 학년에 집중적으로 몰려있거나 한 학기에 마치기 힘든 내용체계, 교사와 학생들의 경제영역 및 과목에 대한 부정적 인식,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현실적인 제약조건 등이 복합적·중층적 작용하여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학교 밖 경제교육은 사회경제적인 변화까지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로 경제교육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상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출된 문제점은 교육과정과 콘텐츠의 문제, 교사와 강사의 문제, 협력체계 구축의 문제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첫 번째 문제와 관련한 시급한 과제는 2015 개정의 내용체계를 정체성에 맞춰 대폭 축소·개편하는 것이고, 두 번째 문제와 관련한 시급한 과제는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을 경제적 민주시민성의 관점에서 개편하는 것이며, 세 번째 문제와 관련한 시급한 과제는 학교 경제교육을 하루빨리 정상화하여 그것이 중심축이 되고 학교 밖 경제교육은 평생교육 차원에서 언제든지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앞으로는 경제교육과 관련한 판단의 준거나 틀로 경제교육의 정체성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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