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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1 - 1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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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경제교육의 공급 측면에 초점을 둔다. 학교와 관련해서는 교과수업 외에 학교가 운영하는 경제교육 과정, 학교 밖 경제교육 기구와의 연계 활동을, 교사와 관련해서는 대학교에서의 경제학 수강 과목 수, 직무연수 이수 시간, 경제 수업 자료 개발에 투입하는 시간 등을 분석하고 특징을 초·중·고등학교별로 비교한다. 교과수업 외에 동아리 활동이나 방과 후 학교에서 경제교육 과정을 운영하지 않은 학교가 운영한 학교보다 더 많으며, 운영한 열 곳 학교 가운데 여섯 곳이 한 학기에 4시간 미만 운영한 데 그쳐 경제교육의 공급 다양성이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학교 밖 경제교육 기구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학교도 절반에 머무르고 있다. 경제 수업과 관련한 직무연수를 3년 동안 한 차시도 이수하지 않은 교사가 절반이 넘으며, 대학교에서 경제학 과목을 전혀 수강하지 않고 직무연수도 이수하지 않은 채 경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교사들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교 경제교육이 실생활의 경제 문제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다고 평가한다. 경제교육의 절대적인 시수 부족도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만, 주어진 시수조차 경제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개념 정의나 이론 설명에 치중하고 있는 현재의 교과서를 학생들의 경제 역량 강화와 현실 경제 문제의 이해에 실질적으로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혁해야 한다. 경제교육의 효과 제고와 목표 달성에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설계와 제공도 시급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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