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숙 (강원관광대학교) 전채남 ((주)더아이엠씨(THE IMC)) 이태환 ((주)더아이엠씨(THE IMC))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주요 걷기여행길에 대한 인식 및 이용행태를 파악하고자 제주올레길, 지리산둘레길, 해파랑길에 대한 최근 10년(2009.07- 2019.06)간의 온라인 포털(네이버/다음 블로그, 네이버/다음 카페)과 소셜미디어 서비스(트위터,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톰(TEXTOM)과 UCINet, NodeX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걷기여행길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세부적으로는 3개의 걷기여행길별 방문 목적, 동반자 유형, 감성 이미지, 숙박 장소, 해당 길의 특성, 해당 길의 명소 등을 TF 및 TF-IDF 값을 통해 산출하였고, 걷기여행길별 관심도 추이와 월별 관심시기, 주요 키워드도 규명하였다. 연도별 분석에서 해파랑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료량이 증가하였고, 제주올레길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리산둘레길은 관심도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F 및 TF-IDF값 산출 결과에서는 제주올레길은 ‘맛집’과 ‘카페’가, 지리산둘레길은 ‘펜션’과 ‘민박’이, 해파랑길은 ‘맛집’과 ‘펜션’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감정어휘 분석에서는 3개의 걷기여행길 모두에서 ‘힐링’, ‘행복’의 표현들이 나타나 걷기여행의 정서적 의미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걷기여행객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