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경희대학교) 백교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구철모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문화 콘텐츠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문화 콘텐츠의 전파를 통한 관광산업의 파급 효과는 막대하다. 미디어 상에서의 관광 목적지는 서정적으로 표현되며, 수용자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영상관광(Film Tourism)은 새로운 관광 행태로 지속적으로 학술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한편, 수용자 관점에서의 미디어 영향력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론(Parasocial Interaction Theory)을 적용하여 수용자 관여가 K-drama의 자아일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균형이론(Balance Theory)을 적용하여 K-drama에 대한 감정전이의 효과로써 관광목적지의 자아일치성 및 관광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수용자 관여(감정적 관여, 행동적 관여)는 K-drama의 자아 일치성에 정의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K-drama의 자아일치성이 관광목적지의 자아일치성 및 관광목적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먼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에서 다뤄 온 수용자 관여의 개념을 영상 관광의 맥락에 적용하여, 수용자의 내재적인 태도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나아가,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마케터 및 관광 개발자들에게 미디어 콘텐츠 개발과 관광목적지 의 홍보 및 개발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