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심정원 (동국대학교) 김현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술병의 경고 그림의 색상 및 개인 내적특성이 술병 경고그림의 경고 효과(질병위협지각, 절주의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실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정서에서는 빨강과 검정이 초록에 비해 제한적으로 유의하게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병위협 지각에 있어서는 빨강이 초록보다 제한적으로 유의하게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술병 경고그림에 대한 공포와 부정적 정서는 질병위협 지각 및 절주의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종속변수로서 질병위협 지각은 절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트레스 대처성향은 공포와 부정적 정서에 따른 질병위협지각 및 절주의도에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분노성향은 공포와 부정적 정서가 질병위협지각 및 절주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음주행동 개선을 위한 캠페인 및 경고 메시지 개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