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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선하 (한국외국어대학교)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7 - 21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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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해외언론에 의해 주로 부정적으로 조명되어 온 한국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잠시 해외언론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와 관련 국내에서는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로 한국인의 자긍심이 고취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해외언론의 부정적인 보도프레임이 초래하는 문제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추진되었으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이 낳는 효과에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의 효과에 초점을 두고 실증연구를 추진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을 능력을 갖춘 국가로 묘사한 해외언론의보도프레임이 한국이 표방하는 중견국(middle power) 외교 패러다임으로의 전환과 맞닿았다고보고, 동 프레임을 접한 한국인들이 자국의 역할정체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맞이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이 국민 자존감 이외에도 국가 역할정체성에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공중인식이 공중의 태도 및 행동을 낳는다는 Grunig(1997)의 주장에 착안하여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이 공중인식(국민 자존감 및 국가 역할정체성) 및 공중태도(자국명성)를 매개로 공중행동(외교정책 지지의도)까지 영향을 줄 것이라 보고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외 언론보도프레임은 국민 자존감 및 국가명성을 매개로 외교정책 지지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국가 역할정체성은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과 국민 자존감의 관계를 부분적으로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함의 및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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