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구웅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와 2012년 한‑미 FTA 발효를 전후로 미국시장에서 주요 자동차 생산 국가들의 승용차 수출경쟁력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산업내무역지수(Grubel‑Lloyd Index)와 수출경합도(ESI)를 이용한 경쟁 지수 및 현시비교우위(RCA), 무역특화지수(TSI), 국가별 비교우위(CAC) 등의 비교우위지수를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쟁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한국무역협회(KITA)의 무역통계 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각국의 산업 내 무역 규모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한국은 경쟁 국가들과 가장 강한 수출경합도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현시비교우위에 있어서 일본, 한국, 독일이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고 있고 스웨덴과 영국이 뒤를 잇고 있다. 넷째, 주요 7개 국가는 전부 미국에 대하여 강한 수출특화를 유지하고 있다. 다섯째, 한국, 이탈리아, 스웨덴은 CAC가 2.0을 훨씬 상회하는 높은 국가별 비교우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프랑스는 TSI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뚜렷한 비교열위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한국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강한 수출 경합관계를 나타내고 있고 또한 높은 수준의 비교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자동차 기업들은 중대형 고급 승용차의 개발과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하여 수익성과 경영 안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