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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만 (부산대학교 지능물류빅데이터연구소) 김영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태훈 (부산대학교) 홍순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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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업체들의 서비스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 물류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자동화 설비의 도 입은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을 위한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설비 중 하나인 작업자 추종 피킹 카트를 도입한 주문피킹 시스템을 대상으로 기존 운영정책들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작업자 추종 카트가 존재 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4가지 운영 정책(개별피킹, 개별 구역피킹, 묶음피킹, 묶음 구역피킹)을 정의하였으며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운영정책 간 차이, 주문피킹 시스템 내 주문묶음 크기, 그리고 복수 개의 작업자 추종 피킹 카트의 대수 변화를 중점으로 시뮬레이션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기존 운영정책을 통해서도 작업자 추종 피킹 카트를 도입한 물 류시스템의 생산성을 개선시킬 수 있었고, zone의 구성과 주문묶음 구성이 자동화 설비를 도입한 물류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확 인하였다. 또한, 같은 운영정책이어도 주문묶음의 크기와 주문량 변화에 따라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연한 대처가 필 요하다는 점도 함께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화 설비 도입 전에 시뮬레이션 비교 연구를 통해서 해 당 물류센터에 적합한 자동화 설비 설계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로는 해당 물류시스템에서의 최적의 zone 크기와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한 제품의 보관 정책과 작업자 이동경로 정책이 생산성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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