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은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3 - 1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최근 OECD가 ‘DeSeCo 2.0’이라고 불리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역량교육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OECD Education 2030에 나타난 역량교육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서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역량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 역량의 의미와 구성 요소, 핵심역량의 하위범주와 성격,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원리 등의 네 가지 측면을 분석 준거로 삼았다. [연구결과] OECD Education 2030에 제시된 역량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원리의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앞서 세 가지 분석 준거와 관련하여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는 다른 특징이 두드러졌다. [결론] OECD Education 2030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더 나은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설계하는 데 주는 시사점을 역량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관점 변화, 역량 개념의 체계화ㆍ구체화 작업, 학교교육을 둘러싼 사회변화의 면밀한 분석과 관련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