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화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의 기업 활동은 하나의 기업이 온전히 수행할 수 없어,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상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까지 수많은 파트너 기업과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 간 관계 관리의 유지와 관리는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내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력이나 유연성과 같은 관계적 행동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거래 의존도와 행동불확실성이라는 파트너십 특성에 따라 그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 관계행동 중 협력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 유연성은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였다. 또한 거래 의존도가 클수록, 행동불확실성이 심할수록 협력의 효과는 약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유연성에 대한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국내 기업데이터를 활용해 관계적 행동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으며, 특히 협력의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거래 의존도나 행동불확실성으로 인한 조절효과를 밝혔다는 데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그리고 기업 실무자들로 하여금 협력적 행위를 증진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시키고,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간과 인적자원, 비용을 투자하는 데에는 보수적인 관점을 갖도록 한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