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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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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기업이 적응하려 할 때, 독자적인 대응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면서 상생협력을 통한 기업 간의 유기적인 대응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의 기업 간 거래에 있어서 기업거래 관점은 거래비용 이론으로 제시되어 왔다. 즉, 기업 간 거래에 있어서 거래 기업의 기회주의적 행위를 제한하기 위해 계약 및 제도, 지배구조 등을 이용하여 상대 기업의 협력적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의존도가 상호 간 유사할 경우 가능하며, 의존도가 비대칭적일 경우에는 의존도가 높은 기업이 낮은 기업의 기회주의 행동을 제한할 수 없게 된다. 대기업과 거래를 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존성이 크며,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의존구조는 비대칭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거래비용 이론은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대기업을 협력적 관계로 통제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교환 이론의 관점으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거래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실증적 분석을 통해 국내 대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거래관계의 방향과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관계특유투자와 관계자본은 관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계학습은 거래관계 만족과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교환 이론의 관점에서 관계특유투자 및 관계자본과 같은 관계중심의 접근법이 결국에는 중소기업의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이는 의존구조가 비대칭적인 기업거래 상황에서, 의존구조가 낮은 거래관계의 강자가 지배구조 등을 통한 강압적인 관점이 아닌 관계적 접근법으로 다가서도 의존도가 높은 거래상의 약자는 장기적으로 관계를 맺고자 함을 보여준다. 기존의 대기업은 중소기업과의 거래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중시하여 불공정거래 논란이 일고,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대기업의 이러한 정책이 궁극적으로는 대기업의 성과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함을 반증한다. 따라서 중소기업과의 관계특유투자와 관계자본을 강화함으로서 관계품질을 높이기 위한 상호작용의 프로세스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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