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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름 (건국대학교) 양혜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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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인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과신과 금융사기 피해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범죄학 이론인 구조적 선택이론의 구성요인(근접성, 노출취약성, 표적매력성, 보호성)이 대표적인 행동편향으로 볼 수 있는 자기과신을 통하여 금융사기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국금융투자자 보호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펀드투자자조사의 3개년도 2015년.2016년.2017년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2017년 3년의 기간 동안 연평균 약 3.2%가 금융사기 피해를 당했으며, 피 해 액수는 최대 10억 원, 평균 2,200여만 원이고, 사기유형으로는 전화금융 사기(보이스 피싱)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분석 결과, 노후대비를 하는 집단이 금융사기 피해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 균 가구소득이 300만원 미만인 집단과 700만원 이상인 집단이 금융사기 피해 경험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노출취약성과 자기과신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위계적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노 후를 대비할수록, 보유한 금융상품 종류가 많을수록 금융사기 피해확률이 높았으며, 월평균 가구소득이 300만원 미 만보다 300~499, 500~699만원 집단일 때 금융사기 피해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과신성향이 높 을수록 금융사기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과신 수준이 높고, 보유한 금융상품 종류가 다양할수록 금융사기 를 당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보유 금융상품 종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시행한 결과, 파생상품.펀 드상품을 많이 보유할수록 금융사기 위험이 커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기과신과 금융사기 피해와의 관련성을 입증하였으며, 금융상품 보유상태에 따라서 금융사기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 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보유금융상품과 자기과신의 요소를 고려하여 금융사기에 취약할 수 있는 금 융소비자에게 맞춤형 예방 교육 및 사후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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