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이채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미래목표와 미래시간 관점, 그릿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먼저 미래목표 구성 요인(개인성장, 관계, 사회 공헌, 부, 이미지, 명성)들의 수준에 따라 연구 대상 내에 존재하는 잠재집단이 몇 개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이들의 특성을 알아본 뒤, 미래시간 관점이 각 집단에의 소속과 그릿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 지역 초등학생 500명의 자료를 잠재집단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4개의 프로파일로 구분되는 모형이 가장 적합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각각 저발달 집단, 평균 집단, 내재목표 집단, 고발달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평균 집단을 준거 집단으로 하였을 경우 미래시간 관점이 높을수록 저발달 집단 소속 확률은 낮아지는 반면 내재목표나 고발달 집단 소속 확률은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미래시간 관점이 그릿을 예측하는 계수는 평균 집단과 고발달 집단에서만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