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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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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류재준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육아정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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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아동기 집행기능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그러한 변화 궤적의 유형이 어떻게구분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사회적 유능성이 집행기능의 발달 유형을 어떻게 예측하며 발달유형에 따라 그릿(흥미유지, 노력지속)의 결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과정에서는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7차~12차까지의 자료를 사용하여확장된 잠재집단 성장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집행기능의 변화는 2차함수모형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유지 집단, 상승 후 하락 집단, 하락 후 상승 집단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취학 전 사회적 유능성 수준이 높을수록 상위 유지혹은 상승하는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상위 유지 집단과 하락 후 상승 집단은 상숭 후 하락 집단에 비해 초등학교 5학년 시기 그릿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이 집행기능 향상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향상된 집행기능이 그릿에도 도움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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