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인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1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 온라인 수업 비중이 급격하게 높아진 상황 속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겪은 경험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들의 경험이 담긴 질적 연구 총 12편을 대상으로 하여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은 비상 원격 교육을 하는데 있어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실현, 심리적 소진, 학생 관리 및 지원, 행정적 지원, 법적·윤리적 문제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를 완화하는 데에 교사 협력 및 학습 공동체 활동, 교사와 학생과의 협력, 다양한 플랫폼과 기기들의 적극적 활용, 교사 자신의 성장에 대한 만족감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학교 현장과 교사들의 실천은 안정화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나, 여전히 교사들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그들이 직면한 상황들을 개선시키는 방법들 또한 많은 부분 교사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