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오 (서울교육대학교) 송광용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에게 수업전문성이란 무엇이며, 초등학교 교사가 수업전문성을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해 나아가는지 밝히는 데 있다. 즉, 이 연구는 초임교사가 학교에서 수업을 하기 시작해서 퇴직하기 전까지 어떤 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을 형성해 나아가는지에 대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 과정 전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교사는 고유한 수업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식 방법 이외의 다양한 수업 기술을 가지고 있고, 학생에 대한 이해에 관심이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의 변화 과정은 교육경력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의 형성 과정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은 점진적으로 수업의 틀을 형성하고 있었다. 10년차 이상의 교사들은 지금까지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수업 스타일을 만들어, 일정한 범위 내에서 변화를 주며 수업을 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에는 교사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제도적 요인, 문화적 요인도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366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