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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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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혁 (고려대학교) 김정택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회계정보학회 회계정보연구 회계정보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7 - 1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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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조회공시제도가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정보환경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지를 조회공시와 주가급락위험 간의 관계를 통해 조사한다. 시장에 떠도는 풍문 등에 대해 거래소가 해당 기업에 사실관계를 조회하는 조회공시제도는 기업의 정보비대칭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즉, 조회공시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은 적시에 정확한 공시를 하지 않는, 기업-투자자 간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일 개연성이 있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된 2011년 이후 2018년까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조회공시와 정보비대칭 수준의 대용치인 주가급락위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첫째, 조회공시 요구횟수가 많은 기업일수록 주가급락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회공시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이 평균적으로 정보비대칭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둘째,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미확정 답변을 하는 비율 또는 건별 수치가 높은 기업일수록 주가급락위험이 크게 나타났다. 이는 조회공시와 주가급락위험 간의 양의 관계는 불확실한 답변을 하는 기업들에 의해 주로 유도됨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는 조회공시 빈도가 해당 기업의 정보환경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측정치 중 하나이지만, 보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조회공시 요구에 대한 기업의 대응형태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조회공시라는 우리나라에 특유한 공시제도를 활용하여 기업의 정보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판단근거를 제시한다는 점에 가장 큰 공헌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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