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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수진 (교육부) 김진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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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에게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과 같은 생태학적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특수교육의 효과 제고와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특히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현재와 미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자립생활에 있다면 이들을 위한 교육내용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곧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삶과 연계되어 실제적인 자립생활 역량으로 나타날 수 있는 통합적 교육 접근이 요구되며,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자립생활 역량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능적 생활기술을 생태학적 환경에 따라 체계화한 생태학적 교육과정(ecological curriculum)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생태학적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최근 30년간 국내외 생태학적 교육과정 관련 45편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태학적 생활영역과 기능적 생활기술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로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데 핵심체계가 되는 대영역 4개, 중영역 11개, 내용요소 143개를 최종 선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독립생활에 필요한 생태학적 환경 중심의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범주화하고 구성요소별 기능적 생활기술을 구조화할 수 있는 내용체계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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