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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완 (대구대학교) 김영동 (한림대학교) 김주환 (경원대학교) 박선주 (영남대학교) 박종욱 (서울대학교) 선병윤 (전북대학교) 유기억 (강원대학교) 최병희 (인하대학교) 김상태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2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69 - 4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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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연령별로 충분한 수의 아동들에 대해 다양한 말소리발달 지표로 말소리 산출능력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포괄적인 말소리발달 단계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방법: 서울,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및 제주도 지역의 2세 후반부터 7세까지 일반아동들에게 UTAP2의 단어수준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음정확도, 개정자음정확도, 단어단위정확률, 평균음운길이, 단어단위근접률의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여 아동들의 말소리 산출능력을 평가하였다. 2세 후반부터 5세까지는 6개월 단위로, 6세와 7세는 1년 단위로, 연령을 9개의 집단으로 구분한 후, 각 말소리지표에 대해 연령집단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였다. 결과: 모든 지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연령 간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PCC와 PCC-R은 4세 후반까지, 단어단위 음운지표들은 5세 초반까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지표값들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와 선행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1세부터 2세 초반까지 ‘말소리 생성기’, 2세 후반부터 3세 초반까지 ‘말소리 목록 확장기’, 3세 후반부터 4세 후반까지는 ‘말소리 정교화기’, 5세 초반부터 6세까지는 ‘말소리 습득 안정기’로 말소리발달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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