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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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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해양 (단국대학교 패션산업융합디자인과 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 김현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4 - 176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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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파오(chi-pao)는 동방의 미를 함축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중국 여성 전통 복식 이다. 동시에 중국의 특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치파오는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유수의 브랜드에서 영감의 원천으로 사용되었다. 해당 브랜드들에서 선보이는 치파오는 중국 전통 치파오와 현대 패션 디자인 요소를 결합하여, 전통 문화를 갖춘 현대 패션 디자인의 독특한 확장성을 보여준다. 이에 본 논문 목적은 2013년—2018년 패션쇼에서 치파오 요소의 확장성을 연구하기 위하고, 전통패션과 현대패션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분석 대상은 2013년—2018년 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의 세계 4대 패션쇼에 나타난 치파오를 응용한 패션 기성복이다. 분석 결과, 현대 치파오 디자인은 융합성, 확장성, 전통성, 다양성의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전통 치파오 현대 치파오로 계승 및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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