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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주 (단국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6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3 - 2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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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 맞춰 공공기관의 PR방식 또한 최근 크게 변화하고 있다. 중앙정부부처의 경우 2018년 정부의 디지털 미디어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31개 부처에 민간경력의 홍보콘텐츠 제작 전문가를 채용하여 디지털소통팀을 구성하였으며, 주요 정책과 세부 정책정보를 알리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해 소셜미디어 등의 온라인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소통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 제공자와 수신자의 디지털 미디어 소통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정책홍보 및 공공정보를 시민에게 온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정책추진의 성패를 가늠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공공기관의 정책홍보 영상콘텐츠 제작은 정책수용자의 흥미와 공감을 끌어내야 하며,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전달적 기능이 작동해야 한다. 최근 제작되는 광고는 시청자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작 및 전달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경향이자 필수요건이 되었다. 오래전부터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이러한 타이포그래피에 시간적-운동적 특성인 키네틱(Kinetic) 요소를 융합해 시각적 주의성(Attention)과 호감도(Favorable attitude) 측면에서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키네틱(Kinetic)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텍스트 움직임 효과가 적용된 공공기관의 정책홍보 동영상과 키네틱 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일반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태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키네틱 효과가 사용된 영상이 일반 텍스트 영상보다 호감도, 몰입도, 지속시청의도, 추천의도에 있어 더 높은 평균 선호도를 보였다. 연구결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일시적으로 시선을 자극해 주의를 끄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정보요소에 집중하며 정보를 전파하는데 있어서도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메시지의 즉각적 정보도달과 홍보확산의 성과를 이루어야 하는 정책홍보기획 및 제작자의 실무적 측면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형태의 콘텐츠가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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