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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송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1 - 1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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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는 공공기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인식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의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활용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활용되고 있다. 공공기관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정책홍보, 생활정보,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어 전략적인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관련 분야의 연구가 부족하여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과 행동에 관한 연구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인기가 있는 3개 공공기관의 인스타그램을 선정하여 총 300개의 콘텐츠에 대한 양적 내용분석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좋아요’ 수와 댓글의 수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좋아요’라는 소비자의 개인적 차원의 태도가 사회적 차원의 행동변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콘텐츠 정보는 생활정보가 정책홍보나 이벤트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현 방법에서는 영상 또는 애니메이션이 이미지나 카드뉴스보다 더 효과적이며, 시각적 요소로서 시민이나 유명인과 같은 인물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분량은 시리즈로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기보다는 간략히 한 페이지로 요약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내용과 표현 요소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소셜 미디어의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을 이해하는 이론 구축과 실무적 지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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