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易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1 - 2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적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연구와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콘텐츠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짚어내면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 대비와 관련된 콘텐츠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도 파악하였다.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비리비리(哔哩哔哩, Bilibili) 를 플랫폼으로 선정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한국어교육 콘텐츠개발 방안을 마련하였다. TOPIK 시험대비를 위해 읽기 시험 25〜27번 문제 유형을 내용으로다루었다. 콘텐츠는 대체로 ‘콘텐츠 도입 및 내용 제시-연습을 위한 언어 학습-실전 문제 및답안해설-마무리’로 구성되었으나 인터랙티브 기능(互动视频)을 설계함으로써 학습자가 직접 선택한 바에 따라 동영상이 이어지며 학습자만의 콘텐츠가 형성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콘텐츠를 비리비리에서 공개한 후에 이용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이용자들이 모두 콘텐츠의 구성 및 내용, 또한 상호작용 측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본 연구가 TOPIK 시험대비와 관련된 내용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나 앞으로 문법교육, 기능교육 등 영역으로 확장되어 더욱 체계적이며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