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효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3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터는 학습 환경을 갖추어 일터 구성원들의 원만한 적응을 돕고 있으나 일터 내에 만연해 있는 경제적 합리성은 노동자들의 실질적 참여와 소통을 제한하고 있다. 비판적 일터 학습은 일터를 편향적으로 이해하는 관점에 도전하고 일터 문화와 구조가 발생시키는 역기능을 바로잡아 민주적 일터로의 변화를 꾀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일터 괴롭힘에 대한 피해자들의 대항 행위를 통해 비판적 일터 학습을 이해하고 이들의 주체적 학습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일터 괴롭힘에 대항한 경험이 있는 6명의 피해자들을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비윤리적인 일터 문화로 인권 침해 문제가 심각해지자 노동자를 존중하는 일터를 만들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되었다. 이에 일터 조직에 필적할만한 힘을 갖추어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탐구하고 연대하고 공론화하는 주체적 태도를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노동자 권리 침해 상황에 대항함에 있어 노동법과 사규를 충분히 숙지하고 필요하다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자의 모습이 요구된다는 점, 그리고 향후 일터 학습이 노동자 개개인의 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동자 권리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