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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안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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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한국어교육이 발전할수록 한국문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계에서 한국문화를 포함한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실제 수업으로 연결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는 어떤 집단이 같은 시공간을 공유하는 가운데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된다. ‘마당놀이’의 진행 원리가 개인이 어떤 집단 내에서 같은 시공간을 공유하는 경험에서 비롯된다는 문화 생성 원리를 닮아 있다. 개방성・유연성・특수성을 지닌 ‘마당놀이’는 한국문화교육을 하기에 좋은 문화 소재이다. 목적: 한국인의 전통 음악, 춤, 문학(서사), 연극의 문화 요소를 한데 어우를 수 있는 ‘마당놀이’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론/접근: 첫째, 마당놀이의 이론을 정립한다. 둘째, 한국어교육의 입장에서 초급·중급·고급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마당놀이를 선정한다. 셋째, 각 급수별 언어교육 내용과 문화교육 내용을 제안한다. 결과/결론: 초급단계에서는 언어수업 차원으로 한국 음식 이름과 재료의 명칭을, 문화수업 차원으로는 강강술래의 놀이 중 하나인 ‘문지기 놀이’를 제안하였다. 중급에서는 ‘해님과 달님’이라는 전래동화를 인형극으로 구성하고 언어수업 차원에서는 ‘해님과 달님’ 읽기를, 문화수업 차원에서는 한국의 인형극과 ‘떡 사세요’ 민속놀이를 제안하였다. 고급에서는 춘향전을 읽는 언어수업 과정 속에서 판소리를 알게 하고, 사물놀이 장단 중 하나인 ‘이채 장단’을 엮어 사물놀이의 기본 장단을 익히는 문화수업을 제안하였다. 시사점: 다국적 배경을 가진 한국어학습자들에게 열린 의식을 갖게 하는 ‘마당놀이’는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당놀이’의 여러 요소들을 활용한 활동 속에서 ‘능통한 의사소통’이라는 한국어교육의 목표를 자연스럽게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혈연이나 지역성을 뛰어넘어 인류공동 내지는 범세계적인 문화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 본고가 한국어교육에 있어서 생산적이고 구체적인 문화수업을 제공하는 실제적이고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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