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승웅 (서영대학교) 윤승조 (한국교통대학교) 이성로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1 - 22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에서는 공동주택에서 발생되는 층간소음 억제 대책으로 슬래브 두께를 증가하는 방안에 집중적인 규제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국내 공동주택의 경우 벽식 슬래브 두께는 구조적으로 최소 130 mm도 가능하나 층간 바닥충격음 등의 이유로 180 mm 내지 210 mm를 적용하고 있으며, 2014년 5월부터 210 mm를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슬래브두께가 중량충격음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은 대부분의 전문가 의견이 일치하며, 슬래브 두께 180 mm를 210 mm 로 늘릴 때 공사비가 5 ∼ 6 %(골조공사비 기준) 증가하는 반면 중량충격음은 1 dB정도 감소하는 비효율적 시공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1) 국내 현행 법규에서는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시 발생될 수 있는 명확한 슬래브의 두께를 제안하지 않고있으며, 1980년대 시공된 공동주택의 경우 슬래브 두께가 150 mm로 설계되어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슬래브의 두께에 따른 경제성과 효율성 검토가 필요하며, 노후된 공동주택에서 발생되는 층간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인 공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내력향상이 가능한 매립형 차음보강공법2)을 적용하여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에 따른 보강 효과를 검증하고 기존 제안식과 비교 검토를 통하여 보다 경제적인 시공 공법 제안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