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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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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반야 (서울드래곤시티) 노연아 (서경대학교 한일문화예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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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외식산업에서 동일한 항목으로 가지 고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 문제점 도출 및 소비자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및 오프라 인 통합 서비스 측정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총 50편의 선행연구 및 일간지 302건을 내용 분석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에 대한 측정문항 350개를 추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면접 및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문항들을 85문항으로 재정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조사 에서 총 32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고, 그중 부적합한 응답지를 제외하고 300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 하였다. 본 연구 결과, 4개의 차원에 11개의 하부요인으로 총 49개 측정문항을 가진 온․오프라인 서비 스품질 모델 OOSCAPE가 개발되었다. 1) 서비스환경은 전문성 4문항, 오락성 5문항, 편리성 4문항, 2) 디자인환경은 공간성 4문항, 배치성 5문항, 3) 정보환경은 충분성 5문항, 주변성 3문항, 4) 상품환경은 합리성 5문항, 다양성 4문항, 상품성 5문항, 안전성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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