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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미견 (한국전람 전시팀 대리) 황희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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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산업은 다양한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관련 산업에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어 세계가 주목하는 산업분야이다. 하지만 MICE산업의 파급효과 산출 연구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치우쳐져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만을 MICE산업의 전체 파급효과라 말하기 어렵고, MICE산업의전방위적 파급효과가 누락되어 실제 중요도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도출된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의 구성요인 중 MICE산업과 연관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주요 요인들을 그룹화하여 MICE산업의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의 카테고리를 구별하였고, 이후 도출된 카테고리를 국내의 실정에 맞게 적용하기 위해 국내의 전시, 컨벤션 전문가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AHP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전시회는 도시 PR효과와 사회문화적 자산공유를 비교적 중요하게 비중을 두었고, 컨벤션은 지식 공유와 주민참여 커뮤니티활성화에 비교적 높은 비중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보다 넓은 범위에서 MICE산업의 고부가가치성을 증명할 수 있었고, MICE산업의 파급효과의 측정 및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MICE산업의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저평가된 MICE산업의 위상을 새로이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연구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한 MICE행사의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분석으로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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