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동현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김봉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시부스의 형태 중 하나인 독립부스(Independent booth)의 Boothscape가 참가기업의 편익에 실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문헌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선행연구와 참가기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통계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하였으며, 전시회를 참가하는 기업들이 전시부스의 Boothscpae의 세 가지 요소인 부스디자인, 부스체험 그리고 부스예산이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전시부스의 모델과 그에 따른 성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독립부스의 Boothscpae인 부스디자인은 참가기업의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스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부스체험 또한 참가기업의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독립부스의 부스예산은 참가기업의 기능적 편익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심리적 편익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독립부스 Boothscape의 3가지 요인 중 부스디자인과 부스체험만이 참가기업의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시회를 참가하는 참가기업들이 전시부스의 Boothscape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참가기업의 역량을 투입하게 되어 나타나는 성과에 대해 실무적인 시사점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급변하는 전시산업에서 변화하고 있는 전시부스의 현대적 Boothscape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참가기업의 목적에 맞는 전시부스 Boothscape와 참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조화롭게 연출시키게 되면 참가기업은 전시회를 통해 마케팅 성과의 극대화라는 실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