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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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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동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김봉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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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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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전시산업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매년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전문화, 세계화, 다양화의 트렌드로 국경없는 글로벌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
한 COIVD-19의 시대를 겪으며, 전시산업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있으며,
새롭고 다양한 전시회의 형태로 변화되며 성장하고 있다. 전시부스는 전시산업
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자사의 참
가목적에 맞고 참가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전시부스를 기획하고 제작을 한
다. 참가기업에게 전시부스를 통한 마케팅활동은 참가기업에게 잠재 고객을 확
보할 수 있는 기회와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시부스의 형태 중 하나인 독립부스(Independent booth)
의 Boothscape가 참가기업의 편익에 실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문헌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선행연
구와 참가기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통계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하였으
며, 전시회를 참가하는 기업들이 전시부스의 Boothscpae의 세 가지 요소인 부
스디자인, 부스체험 그리고 부스예산이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전시부스의 모델과 그에 따른 성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2020년 6월 2일부터 5일까지 총 4일간 국·내외 전시회를 참가
했던 참가기업 담당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유효표본 100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
석 등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독립부스의 Boothscpae인 부스디자인은 참가기업의 기능적·심
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스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부스체험 또한 참가기업의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하지만 독립부스의 부스예산은 참가기업의 기능적 편익에는 유의
한 영향을 미치지만 심리적 편익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독립부스 Boothscape의 3가지 요인 중 부스디자인과 부스체험만이 참가
기업의 기능적·심리적 편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독립부스를 진행하는 참가기업들이 전시부스의 디자
인적 요소인 동선, 자재, 홍보물, 가구비품, 영상기자재 등을 잘 활용해서 전시
부스를 연출하고 부스체험도 부스 내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면 전시부스를 통
해 잠재고객을 확보하여 참가기업의 이윤창출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
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독립부스의 부스예산은 기업이미지 구축과 신뢰도 확
보, 그리고 동기부여에는 유의한 영항을 미치지 못한다는 연구결과는 많은 비용
을 들여 고급스럽고 화려한 전시부스를 연출해도 참가기업의 편익과 성과에 영
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좋은 부스위치, 고급스러운 부스 연출보다는 부
스요원에 의한 친절하고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시회가 활성화되고 흥행
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과 관심 등의 요인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시회를 참가하는 참가기업들이 전시부스의 Boothscape
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참가기업의 역량을 투입하게
되어 나타나는 성과에 대해 실무적인 시사점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급변하는 전시산업에서 변화하고 있는 전시부스의 현대적 Boothscape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참가기업의 목적에 맞는 전시부스 Boothscape와
참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조화롭게 연출시키게 되면 참가기업은 전
시회를 통해 마케팅 성과의 극대화라는 실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고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방법 및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전시부스의 종류 및 형태 7
1. 전시부스의 종류 7
2. 전시부스의 형태 14
제 2 절 Boothscape와 독립부스 선택의 결정요인 20
1. Boothscape의 정의 20
2. 부스디자인 21
3. 부스체험 25
4. 부스예산 28
제 3 절 참가기업의 편익 31
1. 전시회 편익의 개념 31
2. 참가기업의 기능적 편익 33
3. 참가기업의 심리적 편익 35
제 3 장 연구방법 38
제 1 절 연구방법 및 가설의 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제 2 절 연구의 설계 42
1. 연구의 목적 42
2. 조사대상과 기간 42
3. 분석방법 43
4. 설문지 구성 44
제 4 장 실증분석 45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징 45
제 2 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8
1. 신뢰성 검증 48
2. 타당성 검증 50
제 3 절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3
제 4 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54
1. 기능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4
2. 심리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5
제 5 절 가설 검증 요약 56
제 5 장 결 론 58
제 1 절 연구의 요약 58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0
1. 학문적 시사점 60
2. 실무적 시사점 6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4
참 고 문 헌 66
설 문 지 70
ABSTRA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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