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현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주) 소장/대표이사) 김효선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주))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영리 조직(NPO)의 마케팅 활동 및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전시회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일례로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는 매년 NPO 파트너 페어 전시회를 개최하며, 다양한 비영리 참여자들이 모여 교류하고 협업하는 국내 최대 비영리 전시회로 자리매김하였다. 비영리 분야에서 전시회 개최활동이 확대되고 있지만 이들이 전시회를 통해 사업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성과를 측정하고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전시회 개최사업의 성과를 사업목적을 반영하여 계량적으로 측정하고, 투자수익률(ROI)을 분석한 국내 최초의연구로, 서울시NPO지원센터가 주최하는 NPO 파트너 페어를 조사대상으로 삼아 전시회주최기관, 부스 참가자,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민간기업과 차별화되는 비영리 조직의 전시회 개최사업의 목적을 반영하여 4대 핵심 성과지표 – 파트터 교류성과, 파트너 매칭성과, 정보 공유성과, 생태계 구축성과 – 를 개발하여 전시회 성과를 계량적으로 측정하였고, 전시회 투자수익률(ROI)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 교류성과, 파트너 매칭성과, 정보 공유성과, 생태계 구축성과 등 모든 평가지표에서 높은 성과가 창출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계약추진액 기준 투자수익률(ROI)도 196.8%로 나타나 판매성과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또한 향후 부스참가자의 성과 및 전시회 지표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전시회의 마켓플레이스 기능과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비영리분야에서 전시회 개최사업의 핵심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투자수익률(ROI) 분석까지 시도한 국내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향후 이러한연구가 비영리 조직이 추진하는 다른 분야의 사업에서도 확대 적용되어 사업성과를 계량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