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은영 (숙명여자대학교) 양은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치료사가 전문가로 성장하기까지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그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대상은 동료추천방법을 통한 10명의 음악치료사이며 그들의 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1) 음악치료사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에서의 경험은 총 3개의 범주와 8개의 하위범주, 20개의 의미단위로 2) 성장의 본질과 의미에서는 2개의 하위범주와 9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결과는 첫째, 각자의 독특한 필요에 의해 ‘음악치료에 입문’하였으며 특히 ‘전공이나 취미’와 ‘삶의 태도’가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배움의 시간들’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이나 ‘어려움’, ‘도전과 극복’의 시간들을 경험했다. 셋째, 졸업 이후 ‘임상 과정’에서 ‘소중한 경험들’을 통해 ‘치료사로서,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변화’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관련된 본질적인 필수 요소로서 ‘음악기술의 성장’과 ‘대상자에 대한 이해’, ‘치료적 철학의 확립’, ‘세션에서의 유연성’, ‘제도적인 도움’을 제안했다. 또한 ‘전문가로서의 삶’이란 ‘소진의 극복’, ‘자기분석’, ‘배움에 대한 추구’, ‘직업에 대한 자부심’, ‘소명의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하며, 이것이 음악치료 전문가로서의 삶의 본질이자 그 의미라고 제안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