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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0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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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한국어 모어 화자(Korean Native Speaker, 이하 KNS)와 네덜란드어 모어 화자(Dutch Native Speaker, 이하 DNS)의 거절 화행 양상과 전략 차이를 밝히고, 이를 통해 추후 네덜란드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화용론 연구 및 화용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이에 본고에서는 두 집단의 거절 화행 비교를 위해 친밀도 및 상대적 지위라는 두 가지 변인과 초대, 요청, 제안에 따른 총 12가지의 유도 상황을 제시한 담화완성과제(Discourse Completion Task)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나타난 거절 화행 및 전략 사용을 분석하였으며,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여 각 상황에서의 부담 차이, 변인에 따른 차이, 전략 사용에 대한 근거 등을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KNS 집단의 경우 전략 사용 총 빈도수는 더 높았으나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지는 않았다. 특히 많은 피실험자들에게서 거절하는 패턴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한 번 사용했던 전략을 다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주장하기 및 무관심 표현하기 전략은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단정적 거절은 8개의 상황에서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는데 이는 상대의 지위가 높을 때 더 두드러졌다. 그리고 이들은 청자의 사회적 지위가 높을 경우 가장 많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NS 집단은 거절 화행 패턴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다양한 전략들이 고루 사용되었다. 또한 상대의 사회적 지위에 크게 관계없이 단정적으로 거절하는 전략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뿐만 아니라 KNS 집단과는 달리 친밀도가 높을 때 더 많은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두 집단이 속한 나라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향후 네덜란드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거절 화행에 관해 교육할 때에는 두 언어 문화권의 차이점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하며, 특히 한국의 사회문화적인 관습을 바탕으로 한 공손성 및 화청자간의 관계 등에 집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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